변화하는 계절처럼

광해현상(Light Pollution) 본문

Study

광해현상(Light Pollution)

극해 2018. 3. 18. 23:44

다들 집에 불을 꺼도 창문을 통해 밖에서 오는 빛때문에 집이 밝다는 생각 한번씩은 해보셨을겁니다. 요즘은 가로등도 많고 차도 많고 하다못해 옆집불이 창문을 타고 들어오기도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요즘은 잘 때 암막커튼을 친다거나 안대를 끼고 주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제가 최근 광해현상에 대해 들었던건 김해천문대에 다녀왔을 때입니다.

 

 

 

최근이라곤 하지만 시간은 꽤 지난게 함정이라면 함정입니다만....

(뭐.... 김해천문대에 대한 리뷰는 따로 하는 걸로 하고...)

다시 돌아가서 광해현상으로 돌아가면 쉽게 이야기해서 빛공해입니다. 일상생활에선 원치 않는 빛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고 천문대에서는 최근 광해현상에 의해 별을 보기 힘들어져서 빛 공해로부터 멀어지기 위해 넓은 평야나 높은 산 위, 혹은 사막 등 문명과 단절된(?) 곳에 건설된다고합니다. 그래서인지 김해천문대도 산위에 있어서 언덕을 열심히 올라가셔야해요. 차를 가지고가시면 좋지만 그래도 마지막에 약 15분가량 걸어 올라가야.....

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광해현상!!

 

찾다보니 재밌는게 사람만 힘든게 아니라 동물들도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매미는 원래 밤에는 조용한 곤충이라고 하는데요. 저희가 여름에 매미소리로 인해 잠을 못이루는 이유는 가로등불빛때문입니다. 가로등 불빛때문에 매미가 낮이라고 찾각하는 것이죠. 그 외에도 곤충들은 불빛을 쫒아 가로등 등에 모여들고 철새나 거북도 피해를 보고있다고 합니다.(자세한 이야기는 위키백과를 참고하시길...)

 

우리나라의 경우 빛공해에 관한 법률이 생기긴 했지만 아직 미약한 단계이며 그래서인지 이런저런 논란이 여전히 있는가봅니다. 이웃의 잠을 방해하는 빛공해 우리가 서로서로 조금씩 신경써야할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빛을 줄이면 별빛을 볼 수 있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