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계절처럼

GPS 위성신호와 전리층, 대류층 관계 본문

Study/측량

GPS 위성신호와 전리층, 대류층 관계

극해 2017. 3. 3. 19:58

GPS 위성신호와 전리층, 대류층 관계

 
위성신호가 전리층을 통과할 때 반송파 위상 측정치는 앞섬(advance)이 발생한다. 즉 광속보다 빨리 진행된다.
이 때, 코드 측정치는 지연(delay)형태로 나타나며 이는 광속보다 느리게 진행된다는 뜻이다.
위성신호가 대류층을 통과할 때 반송파 위상 측정치와 코드 측정치 모두 지연(delay)형태로 나타난다.

 

전리층

Ionized layer

대기의 상층부에서 받는 에너지(ex: 자외선, 우주선 등)에 의해 기체 분자가 전리한 층.

+a 나름 몇몇 그림이나 찾아본 결과. 지구과학에서 대기권을 분류하는 구간 중 열권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임.

 

 

ps. 대류층이라는 단어만 보고 드디어 좀 아는게 나왔나 했더니 전리층 나오면서 읭? 상태됨 ㅋㅋㅋㅋ

음...... 어렵군요

화학 물리를 포기하고 지구과학을 파던 그 고딩때의 패기 어디갔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mments